"시장을 뒤집고 싶으세요?
바보가 되세요"
남다른 길 가는 청바지 '디젤' 렌조 로소 회장
렌조 로소 디젤 회장의 '바보 경영' 여섯 가지
에피소드
1. 청바지를 일부러 낡게 만들어 2배 비싸게
팔라
"1986년 미국 시장에 진출했을 때 가장 싸게
판 청바지가 랄프 로렌보다 두 배가량 비싼
100달러였어요. 저는 다양한 재료로 개성을
표현한 '잘 망가뜨린' 거지풍 청바지를 비싸게
팔 수 있다고 믿었죠. 낡았지만 참신한 청바지
가 뻣뻣한 새 청바지보다 가치가 있다는
겁니다."
2. 1등 경쟁자의 코앞에 매장을 열라
" 1996년 미국에 연 첫 매장은 뉴욕 맨해튼
리바이스 매장 건너편 이었어요. 의도적
계획이었어요. 리바이스는 청바지의 '할아
버지'잖아요? 그런데 저는 디젤의 제품이
훨씬 아름답다고 생각했고, 상징적인 리바
이스에 도전하고 싶었어요"
3. 전문가 의견을 듣지 말라
"패션 박람회 같은 곳에서 패션 전문가들을
만나지 않아요. 전문가라는 사람이 오히려
창의성이 떨어져요"
4. 1등 대신 2등, 3등 인재를 뽑으라
"1등 인재가 싫어요. 넘버 2, 3만 좋아합니다.
그들은 1등보다 훨씬 성공을 갈망하거든요.
전 성공을 이룬 사람보다 성공에 목마른
사람이 좋습니다."
5. 상품 광고를 하지 말라
" 광고는 한바탕 웃기 위해 만드는 거예요.
예컨대 예수인 척하는 사람이 물 위를
걷다가 빠졌는데, 우리 청바지를 입은
주차 요원이었다는 황당한 내용의 광고가
있었죠. 자유롭고 우스꽝스럽잖아요?
제품을 칭송하고 아름답게 꾸미는 데
치중한 상품 광고는 딱 한 번 잘 팔릴 뿐
이에요."
6. 파리 날리는 호텔을 인수하라
" 1993년 마이애미 사우스 비치란 곳에 갔을
때 길가 한 호텔에 매혹당했어요. 48시간
후 호텔은 내 소유가 됐죠. 모두 미쳤다고
했죠. 호텔은 낡아 허물어지기 직전이었고
그 당시 사우스 비치로 휴가를 가는 미국인
은 한 명도 없었을거예요. 저는 방 27개를
정글을 연상시키는 '타잔 방'등 자마다 색다
른 테마에 맞춰 꾸몄어요. 2년 뒤 이 호텔은
세계 최고 부티크 호텔 50곳 가운데 하나로
기록됐습니다."
♥ 바보의 어원 아세요?
'깜짝 놀라게하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평범함에 대항하는 도전 ♥
♥ 고교때 만든 빈티지 청바지
전세계에 유행시켜
해외 매장 400개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 ♥
* 조선 '13.6.22
고방수님 카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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