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서울시가 발표한 `2030 도시기본계획`의 핵심은 영등포 일대를 금융허브로 조성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계획을 통해 서울의 도시개발방향은 기존 `1도심ㆍ5부도심`에서 `3핵ㆍ3부핵` 체제로 바뀐다.
여기에 8개 광역연계거점과 5개 지역거점 등 13개 거점지역을 조성해 서울시 전체의 균형발전을 유도한다는 복안이다.
개발계획상 최고 중심지역인 3핵 중 도심ㆍ강남이 종전부터 서울의 중심지 역할을 해 온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의 개발 초점은 영등포에 맞춰질 것으로 관측된다.
서울시는 지금껏 금융중심지 역할을 해온 여의도 기능을 확대하고 영등포역을 중심으로는 금융업무를 위주로 한 복합단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영등포역 일대 준공업지역과 재정비촉진지구 등이 집중 개발될 전망이다.
이번에 영등포가 3개 개발중심축 중 하나가 된 것은 서울시 전반에 대한 균형개발 차원이다.
용산을 중심으로 시청ㆍ종로를 묶은 도심축과 서울 강남ㆍ삼성동 등 강남축을 영등포와 삼각형 형태로 연결해 이를 중심으로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서울 강남ㆍ강동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을 가진 서남권 일대를 금융중심지로 개발함으로써 전체적인 개발의 균형추를 맞추겠다는 목표다.
하지만 서울시 계획대로 영등포 일대가 금융허브로 거듭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미 지난해 1월 국제금융중심지구로 지정된 여의도조차 제 속도를 못내는 마당에 영등포까지 범위를 확대해 개발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을 것이냐 하는 지적이다.
김영선 한나라당 의원이 작년 10월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여의도에 9개 금융회사가 신규 진입했지만 이 중 외국계는 중국에 본사를 둔 `신은만국증권` 한 개뿐이다.
국내에 신규로 들어온 외국계 금융사를 연도별로 살펴봐도 2008년 13개에 달하다 지난해에는 달랑 2개에 불과했다.
서울국제금융센터(SIFC)를 비롯해 파크원 등 초대형 금융기관이 여의도에만 입주하거나 입주를 앞두고 있어 과연 임차수요가 제대로 맞춰질지 의문이다.
게다가 서울시가 여의도 전략정비구역 개발 시 기부채납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한강변 용지에 상업ㆍ업무용 복합건물을 지을 수 있도록 허용함에 따라 공급물량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영등포에 추가로 금융업무 단지가 조성될 경우 수요를 구하지 못해 빈 사무실이 늘어나고 수익률이 점차 악화되는 `공급과잉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개발과정에서도 난항이 예상된다. 영등포역 일대에 현재 노후주택이 즐비하고 교통이 혼잡한 점을 고려하면 재개발 등 도시정비사업이 불가피하다.
실제로 서울시는 역 주변 준공업 지역과 재정비촉진지구 등을 중심으로 개발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 여의도ㆍ합정 등 전략정비구역 주민들 사이에 한강변 개발을 놓고 반대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영등포 역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여의도는 용지의 40%에 달하는 공공기여율이 논란이어서 향후 본격적인 개발과정을 추진하기 전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가 불가피하다.
물론 근본적인 문제는 외국 금융기관과 전문인력 유치를 위한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는 점이다.
특히 외국 자본유치, 자산운용 전문지원센터, 인력양성ㆍ유치 등 정책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이 절실한 것으로 지목된다.
하성근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는 "글로벌 금융기관 유치를 위한 제도적 인프라스트럭처가 부족한 데다 국내 금융기관들끼리 내수경쟁에만 매달리다 보니 국제금융 분야 경쟁력 확보에 실패한 측면이 있다"며 "각종 규제를 완화해 국내외 금융업계가 국내 문턱을 넘나들기 쉽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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