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수원도 오가고, 영등포에서 약속이 있을때도 있다.
또, 본사에 갈 일이 있으면, 서울역으로 방문하기도 한다.;
그때마다,
시간 틈틈이 '누리로'가 생겨서, 짧은 단거리를 운행한다. 그래서 참 좋다.
누리로 열차는 서울 용산 영등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천안 아산 온양온천 신창 등 모두 13개역에 정차하게 된다.
가끔
시간이 맞아서 올라타면, 아싸 ~ 싶다가, 어라 ~~~ 싶다.
왜냐면?
무궁화호를 타면, 영등포지나 수원 그리고, 평택이거만 ~
누리로를 타면,
모든곳을 다 들러 평택까지 오는 것 같다.
급행 전철을 타 기분인데, 좌석이 있다는 것 뿐인듯 하게, 천천히 달리는 느낌도 함께 온다.
단 좋은점은
아주 실내가 깔끔하고,
깨끗하다는 것이다.
좌석도 비행기 처럼, A열 부터, D열까지로 이루어진다.
,,,
서정리나, 안양등에 사시는 분들은,
출퇴근이 참 편리 해 졌을꺼라 본다.
평택에서 타는 나는 몇 정거장 더 있어서 느린 듯 느껴지지만, 오산, 안양, 서정리에 사시는 분들은 참 편리하고, 좋은 차량이다.
무궁화 사이사이, 더 많은 배차간격에 나도 만족한다.
흔들림 없이,,,,, 조용하게 달리는 기분도 부드럽다.
깔끔한 실내도 ~ 대한민국의 작은자랑거리이기도 하다. ~~~
누리로
회송중인 누리로 | |
청주역에 정차중인 제천행 누리로 | |
운영 주체 | 한국철도공사 |
---|---|
운행 노선 | 장항선 · 충북선 |
기간 | 2009년 ~ 운행중 |
누리로는 한국철도공사의 중장거리 열차 등급 이름이다.
[편집] 개요
무궁화호에 준하는 등급으로써 장항선과 충북선에서 운행중이다. 2009년 6월 1일부터 서울 - 신창 구간을 약 1시간 20분 정도의 소요 시간으로 운행하기 시작했다. 운영방식 및 운임체계는 무궁화호에 준하고 2020년 대부분의 무궁화호가 누리로로 대체될 예정이다[1]. 2009년 6월 1일부터 평일 11회, 주말 및 공휴일 6회로 시범 운행되었으며, 7월 1일부터 평일 운행 횟수를 22회로 증차하여 운행하고 있다.
운임은 무궁화호와 동일하며, 2010년 3월 31일 현재 경부선, 장항선을 지나는 서울↔신창 구간과 경부선, 서창삼각선, 충북선, 중앙선을 지나는 서울↔제천 구간에 운행되고 있다.[2][3].
[편집] 차내 안내 방송
철도 차량 내의 안내방송은 컴퓨터로 녹음한 안내 방송 파일을 승무원이 재생하는 자동 안내방송과, 일정한 멘트에 따라 승무원이 실시하는 육성 안내방송으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누리로에서는 자동 안내방송을 시행하고 있다. 누리로의 자동 안내방송은 한국어로만 하고 있다.
[편집] 임시운행
- 2009년 7월 25일부터 2009년 8월 17일까지 주말 임시열차로 용산 - 익산 구간을 운행했다.
- 2009년 추석 대수송 기간과 2010년 설 연휴 기간에 임시열차로 서울 - 대전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1월 23일부터 2010년 1월 31일까지 주말에 한정하여 청송여행사와 홍익여행사가 공동 주관하는 충북선 눈꽃열차로 영등포 - 제천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3월 1일 임시열차로 누리로 4451~4452 열차가 서울 - 대전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4월 10일부터 2010년 4월 18일까지 주말에 한정하여 홍익여행사가 주관하는 청풍호반 벚꽃 길, 청풍호 유람선 기차여행으로 서울 → 충주, 제천 → 서울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7월 24일부터 2010년 8월 15일까지 주말 임시열차로, 2010년 추석 연휴 기간과 2011년 설날 연휴 기간 임시열차로 용산 - 광주송정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8월 7일 한탄강 투어열차로 동두천 - 수원 구간을 운행했다.
- 2010년 11월 6일부터 2010년 12월 12일까지 주말 임시열차로 서울 - 동대구 구간을 운행했다. 2011년 2월 11일 광명역 KTX 탈선 사고가 일어나자 2월 12일, 2월 13일에 임시 2왕복 편성되었다.
- 2011년 2월 26일부터 2011년 5월 29일까지 주말과 공휴일에 한정하여 코레일관광개발이 주관하는 한류관광열차로 서울 - 춘천 구간을 운행했다.
- 2011년 3월 4일부터 금요일마다 임시열차로 누리로 4313~4314 열차가 서울 - 대전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편집] 함께 보기
[편집] 주석
- ↑ 무궁화호 대체 전동열차 '누리로' 1일부터 서울~신창 본격 운행 허택회 기자, 한국일보 2009년 6월 1일자.
- ↑ 차세대 전동열차 ‘누리로’ 내달 충북선 투입 이병찬 기자, 뉴시스 2010년 3월 23일자.
- ↑ 2010년 3월 현재 코레일 및 큐비 홈페이지에서 4월 1일 이후의 서울-제천간 열차 예약을 조회하면 무궁화호 대신 누리로가 조회되며 2010년 3월 31일자 서울발 제천행 열차 예약을 조회하면 역시 누리로가 조회되고 있으므로 열차 운행의 효율성을 위해 하행은 하루 일찍 운행을 시작한다.
[숨기기]
대한민국의 철도차량 | |
---|---|
고속 열차 | KTX-I · HSR-350x¹ · KTX-산천 · HEMU-400X¹ |
증기 기관차 | 모가 · 4륜 · 푸러 · 아메 · 터우 · 발틱 · 고로 · 시그 · 마터 · 사타 · 혀기 · 소리 · 파시 · 미카 · 901호 |
디젤 기관차 | 2000 · 2100 · 3000 · 3100 · 3200 · 4000 · 4100 · 4200 · 4300 · 4400 · 5000 · 6000 · 6100 · 6200 · 6300 · 7000 · 7100 · 7200 · 7300 · 7400 · 7500 · 9100 |
디젤 동차 | 3등 동차 · 협궤 동차 · 니가타 · 가와사키 · DEC · DHC · NDC · CDC · 가솔린 동차 |
전기 기관차 | 데로 · 8000 · 8100 · 8200 · 8300² |
전동차 | EEC · TTX¹ · TEC (누리로) · 수도권 전철 · 인천 지하철 · 부산 도시철도 · 대구 도시철도 · 광주 도시철도 · 대전 도시철도 · 인천국제공항철도 · AUTS¹ · 한국형 표준 중형전동차¹ |
객차 | 새마을호 객차 · 무궁화호 객차 · 통일호 · 통근형 디젤 동차 · 비둘기호 객차 · 귀빈 객차 · 협궤 객차 · 특실 객차 |
시속 150㎞로 달리는 좌석형 전동열차'누리로'는'누리(세상)'와'길(路)'의 합성으로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전동차다. 총 263석의 좌석(객실당 61~70석)으로 기존 무궁화호보다 의자간격이 넓어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휠체어석과 노트북석, 수유석, 장애인용 승강설비 등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운행은 6월말까지 평일(월~금)은 하루 11회, 주말(토,일,공휴일)에는 6회 운행하며 7월부터는 평일운행횟수가 22회로 늘어난다. 열차운임과 운영방식은 현재의 무궁화호 열차와 동일하게 적용된다.
누리로 열차는 서울 용산 영등 안양 수원 오산 서정리 평택 성환 천안 아산 온양온천 신창 등 모두 13개역에 정차하게 된다.
'평택 이야기 > 평택의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위천 시민유원지 (0) | 2011.07.01 |
---|---|
평택시 현덕면과 팽성 미군부대 연결 (0) | 2011.06.28 |
안산 - 상록수 - 향남 - 평택 : 안산 평택 버스시간표 (0) | 2011.04.08 |
평택 ~ 제주 카페리 본격 취항 (0) | 2011.04.07 |
평택시에 하고 싶은 말을 ,,, 할 수 있는 "함께하는 평택만들기" 소통의 장 (0) | 2011.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