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빈정미.휴.연구소 박정미/대한민국 명강사개발원

명강사 개발원 5차 워크샵 연세대에서 성황리에 진행.

가빈 쌤 2014. 2. 10. 14:40

 

【뉴시스와이어】지난 2월 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연세대학교에서는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http://명강사.tv 원장 김용진 교수) 5차 웍샵이 32명의 명강사 및 참관자들에 의해 진행되었다.

 

이날 웍샵에는 신입 명강사 9명의 입단식,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 신규 분원장 임명식에 이어 신입 명강사들의 자기 소개가 있은 후, 강사라면 누구나 궁금해 하고 잘 배우고 싶어하는 특강 1) '명강의 강의안 작성법 ABC'를 김용진 교수가 90분간 진행하여 명강사들로부터 뜨거운 박수 갈채를 받았다.

 

 

 

이후 점심식사를 마치고 오후에는 강용일 부원장의 사회로 정인경 교수(행정 부원장)가 특강 2) 'Vaccine MVP'라는 제목으로 명강사가 되기 위한 10가지 자기관리와 관계된 특강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모든 명강사가 참여하는 3분 스팟 발표회 시간에는 각자 활용 중인 스팟에 대하여 시범을 보여주며 서로 좋은 정보를 교환하는 시간이 되었다.

 

특강 3)에서는 김용진 교수가 『하버드 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 - 행복의 조건』에 대한 철학과 심리학적 차원에서 행복강사가 꼭 알아야 할 부분들에 대하여 핵심을 짚어주는 시간으로 인문학 특강을 진행하여 참석자들에게 이 과정에 참석하기를 참 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참석자들이 명강사 개발원 홈페이지 웍샵 참석후기 게시판에 올려 놓은 참석후기 글의 일부분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으며 다음달 웍샵은 3월 8일 서울대에서 개최된다.(참가 문의 : 행정부원장 정인경 교수 010-6427-3858)

 

* 정인경 부원장 - 오늘 웍샵은 참으로 알찬 시간들로 꽉 차 있었다. 강사로서 가장 기본적인 강의 작성 ABC, 즉 강의안 작성과 사후 관리에 대해서 아주 정확하게 예를 들면서 설명해 주셔서 1시간30분이 눈 깜짝할 사이에 흘러갔다. 조지 베일런트의 '하버드 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를 읽고 그가 말한 행복의 조건들에 대해서 행복강사의 시각에서 시사적인 부분을 쉽게 다루어 주셨다.... 다음달 6차 웍샵이 열리는 서울대 행사에서는 폭설과 몸살로 인해 오늘 못 오신 분들까지 함께해서 더 풍성한 행사가 되길 빌어본다.

 

* 안성분원장 정해숙 교수 - 명강사 개발원 웍샵에 참여하기 위해 드라이빙을 시작했는데,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잠시 버스로 갈까를 고민하다가, 그렇게 되면 정시에 도착이 어려울것 같아 그냥 고속도로에 올랐다. 룰루랄라~~ 즐거운 마음으로 연대를 향해 달렸다. 반가운 명강사님들과 기쁨의 재회도 나누고, 새로운 가족들과 인사도 나눴다. 입단식이 끝나고 협회장님의 직무 특강. 명강사의 강의 작성에 관한 특강이였다. 그동안 강의할때 놓칠수 있었던 것들에 대해 다시 언더라인 하고 분원에서 예비 명강사들에게도 꼭 짚어 주어야 겠다고 계획도 세워본다. 친절하신 협회장님께서 강의교안 작성 모델과 개요서도 홈페이지에 올렸으니 다운 받아 쓰라고 하신다....(후략) 한 분 한 분의 멋진 개인 스팟 시간도 무척 유익했다. 시간이 너무 빨리 흐르는 탓에 아쉬움이 가득하기만 한 시간이 흘러가고 있었다.

 

* 대전분원장 김선남 교수 - 이번 웍샵에 참석해서 얻은 감명은 참 잘 왔구나 그런 생각입니다. 제가 대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했던 것보다 더 심층적이고 확실하게 쪽집개처럼 집어주는 협회장님의 해박한 강의를 따라적을 시간도 없이 아쉽게 90분이 흘러가 버렸습니다. 점심 식사 후에 링겔로 독감 치료중이라 더 이상 무리여서 조퇴를 하고 왔지만 무척 아쉬웠습니다. 과연 명강사라는 표현이 정말 적절하다는 생각도 하면서 행복한 날이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새로 명강사님이 되신 아홉분 모두를 축하드리고 환영합니다. 여러분 모두 훌륭하십니다.

 

* 김정철 명강사 - 하버드대학교 인생성장 보고서 행복의 조건이란 조지 베일런트의 책을 김용진 협회장님께서 자세히 짚어주셨습니다. 이 책을 소개한 목적은 행복을 이야기하기 위한 소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풍부한 자료와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함축하고 있어서 웰빙 파인더와 더불어 꼭 정리해야할 책이라 생각합니다.

 

* 최명순 참관자 - 너무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강사로서 교안을 어떻게 작성해야하고 교안작성을 위한 준비작업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 그리고 술술술 말이 풀려 나오도록 하기 위해서 즉 잘 말하기 위해서 머리에 입력해야 하고 그 단계의 효율화를 위해서 글쓰기의 원리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수님의 간결하고 뼈대있는 수준높은 강의에 감탄했습니다. 오후에 집안 식구 결혼식이 서초동에서 있는 관계로 점심도 못나누고 나왔지만 너무나 좋았습니다. 저에게 청강의 기회를 허락해 주신 정인경 부원장님과 저를 초청해 주신 김선남 교수님께 감사 드립니다. 그리고 강사님들에게 정말 필요하고 유익한 엑기스를 한시간 반동안 쑥쑥 넣어주신 김용진 교수님 감사 드립니다.

 

* 이 훈 교수 - 갈수록 더해지는 깊이와 명강사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강의가 이루어 졌다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명강사가 강의를 준비하면서 제일 역점에 두어야 될 것 중에 하나가 강의 주제에 합당한 강의안을 철저하게 준비하고 또 현장 상황에 따라 변화를 줄 수 있도록 강사의 내공(?)을 잘 쌓아야 됨을 깨닫습니다. 명강사로서 말잘하는 강사가 아니라 잘 말하는 강사가 되기 위해서 김용진 교수님의 지도를 받기 위해 원근 각지에서 오신 모든 명강사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갈수록 심도 있고 실제적인 명강사 개발원의 앞 날은 상상 이상으로 밝을 것임을 확신합니다. 아직도 어제의 그 뜨거운 열기가 내 심장에 남아 있습니다.

* 이영숙 강사 - 늘 한결같이 명강사 개발원의 열기가 나날이 달라지고 있어요. 아침에 일찍 오셔서 12시에 가신 강사님, 점심 식사시간에 오셨다가 4시부터 시작되는 행복한 윈윈십 준비관계로 오후 사회만 보시고 2시에 다시 황급히 가신 강용일 부원장님, 오후에 오셔서 참여하신 강사님 끝에 오신 두 분 강서구 기자님과 박재완 교수님,,,하루 종일 강의실의 열기는 연속되었습니다. 협회장님과 정인경 교수님의 강의 역시 알차고 간결했고 필수항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입 명강사님 9분과 신설된 분원들,,,벌써 어제일이 되었네요? 다음 달에는 서울대에서 모두들 뵙겠네요. 반가웠습니다.

 

* 전주분원장 공풍용 박사 - 눈이 내리는 것은 왠지 모르게 좋은 일이 생긴다는 말이 있듯이 먼 거리를 단숨에 달려간 시간이 헛된 시간이 되지 않았습니다. 원장님을 만나보니 참으로 열정이 넘쳐 있는 모습에 저도 그 열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분원장님들의 열정 역시 좋았습니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 중 평생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머리속에 각인 시켰습니다. 경제적으로 비용이 든다고 더이상 배움에 대해 힘들어 하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이 있는데 그것이 잘 못된 생각이라 다시 한번 생각했어요. 죽는 날까지 배움을 계속 하겠다고 다짐을 해 봅니다. 행복하게 살기 위해 새로운 것에 도전해 보면서 살아가려고 합니다. 많은 도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대구분원장 홍나영 교수 - 인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서 있는 위치가 아니라 가려는 방향이라고 합니다. 명강사 웍샵에 참석하여 앞으로 강사뉴스가 가야할 방향을 재 설정 하며 짧은 순간이었지만 너무 행복하고 결심에찬 순간이었습니다. 협회장님의 살아있는 강의안 작성과 사후관리에 대한 강의는 그 어떤 콘텐츠보다 확실하고 멋진 강의였습니다. 저희 강사뉴스의 명강사가 꼭 알고 지켜야할 자세한 교육 확실한 프로강사교육을 받은 순간이었습니다. 명강사로서의 자부심과 행복감을 느꼈던 순간이었습니다. 더욱 많은 강사뉴스의 분들이 명강사에 입단하여 수준높고 질좋은 교육에 동참했으면 하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제공 : 대한민국 명강사 개발원(http://명강사.tv)